* 강연 부록으로 '몸으로 말해요' 퀴즈 진행

(두 사람이 마주보고, 한 사람이 화면에 표시되는 브랜드를 몸으로 설명하면 상대방이 맞추는 방식)

스타벅스, 나이키, 페라리, 미니쿠퍼, 애플, 아이폰까지 성공했으나

삼성 갤럭시는 몸으로 말해요 실패


● 디자인 경영 (디자인은 브랜드의 완성)

   - 브랜드는 관리하는 것이 아님

   - 사용자가 '인정' 해야 브랜드가 생김

   - 브랜드의 핵심가치는 직원의 행동을 이끌어내는 기업문화에서 나옴

   - 사용자와의 '약속'을 '일관성' 있게 지키는 것에서 브랜드, 철학이 형성

   - 브랜드는 '방법론' 이 아니라 '영혼'으로 만드는 것 (Spirit & Energy)

   - 좋은 브랜드는, 

     세상에 대한 특별한 시각을 가진다.

     고객들과 가치를 공유한다. 

     일관적이다. 

     대체할 것이 없어야 한다. 없어지면 아쉬워야 한다. 그리워할만 해야 한다.

   - True Brand는 시장을 이끌고 흐름을 바꾼다.

     Trend는 그냥 나타나 흘러가는 것이 아니라 주인이 필요하다.


  → 디자인 경영이란

     '디자인을 이용한 경영'이 아니라

     '디자인이 브랜드의 완성이라는 믿음에 기반한 경영' 이며

     이를 디자이너가 증명해내야 함


● 미래의 디자인

   - 컴퓨터는 전 세계에 5대 정도 팔릴 것 (왓슨)

   - 비행기가 뉴욕-파리를 운행할 일은 절대 없을 것 (라이트형제)

   - 핵 에너지를 사용할 가능성은 제로 (아인슈타인)

   → 지금 우리가 만들고 있는 것들 역시 예상과 다른 파괴력을 가지게 될 것임


    

    *출처: https://namu.wiki/w/우로보로스

   - Uroboros = 자신의 꼬리를 먹으며 자라는 뱀

      디자이너는 이 뱀의 머리이자, 또한 잡아먹히는 꼬리가 될 수 있음.

   - 디자인은 사람들의 마음 속 관계를 다루고, 메세지를 전달한다.

     그러나 사람, 관계가 사라지는 세상이 오고 있음.

   - 디자이너는 '새로운 가치를 보여주는 사람' 이다.

   - 기존 직업은 사라지겠지만 소수의 '창조자'는 존재할 것.

   - 소프트하고 유연한 창의력를 담당하는 디자인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

     디자이너는 알고 있는가?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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